본문 바로가기
배달장사 부수기🤜🤜/⭐배달 어플 꾸미기

[배달 샵인샵] 매출 올리는 배달앱 꾸미기 - 배달의민족편 (2) 리뷰 관리

by 차재삼 2022. 10. 22.
반응형

배달 샵인샵 운영 중인 사장님들이 배달앱을 이용해 매출 올리는 방법. 그 두 번째, 리뷰 관리를 통한 매출 올리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리뷰 관리

 

 

리뷰 별점 책정 기준

리뷰 평균 별점은 6개월 단위로 책정 됩니다. 지금으로 부터 6개월 전까지의 평균별점으로 사장님의 매장 평점이 정해집니다. 때문에 당연하지만 6개월 동안 5점을 최대한 많이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5점 리뷰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또한 평균별점 4.8 이하 매장은 맛집랭킹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

 

리뷰 별점 관리 노하우

1) 오픈 초반 5.0 유지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배달의민족 평균 별점은 6개월 간의 별점의 평균입니다. 때문에 사장님들께서는 오픈 초기(1~3개월)에 최대한 많은 5점을 받아 놓으셔야 별점관리가 수월해집니다. 오픈 초기 4점 이하 리뷰는 주문서를 모아 두셨다가 고객에게 직접 연락해서 적절한 보상과 함께 별점 수정을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ex. 다음 주문시 서비스 제공, 환불처리 등) 오픈 초반 단순히 손익만을 생각해 적절한 대응 없이 4점 이하 리뷰를 안고 가시겠다는 생각은 정말 위험합니다. 당장의 매출보다 꾸준한 매출증가를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3개월 간 신규매장 마크를 달고 영업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노출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 기간을 이용해서 최대한 평균별점 5.0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2) 악의적인 댓글 관리

경쟁업체의 악의적인 댓글이나 고객의 아무런 이유 없는 1점 리뷰는 정확히 팩트로 대처하셔야 합니다.

먼저 모아둔 주문서의 고객 연락처로 직접 연락 후 정황을 정확히 듣고 적절한 대처를 해줍니다.

  • 연락을 받는 다면 적절한 보상처리와 별점 수정 요청을 해줍니다.
  • 연락을 받지 않는다면 배달의 민족 고객센터를 통해 고객에게 간접적으로 연락을 부탁합니다. (배달의민족에서는 리뷰 관련 언급 없이 불편한 점이 있었는지 간접적으로 별점에 관한 내용을 물어봐 줍니다.)
  • 연락을 받지 않는다면 답글에 수차례 연락을 드렸는데도 연락이 닿지 않아 부득이하게 답글로 연락을 드린다는 내용과 함께 전화연락을 요청하는 답글을 남깁니다. 이 단계에서 음식 조리부터 배달 시간 등을 고려해 사실로만 작성합니다.
  • 며칠 후에 연락이 오지 않는다면, 배달의민족 고객센터를 통해 게시중단 요청 방법이 있습니다.
  • *게시중단 요청은 고객에게도 내용 전달이 되므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3) 리뷰 답글 작성

  • 서식 작성 : 아래 예시처럼 미리 준비된 서식을 복사하여 붙여 넣고 중간의 1~2줄만 추가 작성하여 답글을 다는 방법
  • 배민 답글 작성 내의 자주 쓰는 문구 기능 활용
  • 정성스러운 리뷰 작성을 위한 주제로 날씨, 최근 이슈 등을 넣어주면 자연스럽게 답글을 적으실 수 있습니다.

 

 

 


공지, 한마디

 

리뷰 이벤트

리뷰 이벤트는 공지, 한마디 페이지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앱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온라인 매장은 고객이 주문 전 꼭 리뷰 먼저 확인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리뷰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은 리뷰가 없는 매장에 굳이 돈을 써가며 도전해보겠다는 마음을 가지지 않습니다.

 

1) 배너 제작

리뷰 이벤트를 진행함에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역시 리뷰이벤트 배너입니다. 같은 이벤트를 진행할지라도, 배너가 있냐 없냐에 따라 가게의 이미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역시나 크몽 같은 프리랜서들을 연결 시켜주는 사이트에서 직접 제작해서 업로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리뷰 이벤트 배너 사이즈는 3mb 이하, 1280px(가로) X 560px(세로) 이기 때문에. 보통은 2단, 3단으로 큰 이미지를 잘라서 업로드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2) 리뷰 이벤트 참여 방법 및 품목

고객에게 리뷰 이벤트 참여방법을 설명해주고, 품목을 소개합니다. 아래는 리뷰이벤트 공지 시 들어가야 할 내용입니다.

이모지 등을 사용해서 예쁘게 꾸며주세요.

 

  • 안심번호 해제 : 안심번호는 완료처리 또는 3시간 경과 후 사라지기 때문에 4점 이하 리뷰 관리를 위해 요청합니다.
  • 찜 요청 : 최근 검색 기능의 업데이트로 '찜 많은 순' 필터 검색 시 노출을 위함입니다.
  • 요청사항에 리뷰 이벤트/품목 기재 요청 : 일일이 전화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미기재 시 임의제공'을 적어주세요.
  • 음식 사진 리뷰 요청
  • 별점 5점 요청

3) 리뷰 이벤트 팁

오픈 초반 고객 리뷰가 많이 달리는 팁을 알려드립니다.

메뉴관리 - 옵션 편집에서 리뷰 이벤트 유도용 옵션 그룹을 추가해주는 방법입니다.

옵션 설정에서 필수 선택으로 설정해주시고 모든 메뉴에 해당 옵션 그룹을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배달의민족에서는 메뉴명에 리뷰, 이벤트 등의 단어는 사용하실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단어를 찾아 적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해주시면 후기 작성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주문이 불가능하므로, 리뷰 이벤트 참여율을 높이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옵션에는 '후기 작성 안 하기' 메뉴를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원하시는 만큼의 리뷰가 쌓였다면 걸어두신 옵션 그룹을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 방법을 리뷰가 1,000개 쌓일 때까지 유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리뷰 관리와 공지, 한마디 페이지 관리법을 포스팅해봤습니다. 글 하단의 팁 잘 활용하셔서 오픈 초반 많은 리뷰를 쌓으시길 바랍니다. 

 

2022.10.20 - 미닉스 미니 건조기 PRO 원룸 추천과 장단점 한 달 사용 후기

 

미닉스 미니 건조기 PRO 원룸 추천과 장단점 한달 사용 후기

미닉스 미니 건조기 원룸용으로 추천드립니다. 요즘 핫한 건조기이자 자취생들의 빨래 건조 고민을 덜어주는 대란 템 본격적인 한 달 사용후기를 알려드립니다. 제품 스펙 용량 : 3KG 약 수건 10

2030lifestyle.tistory.com

 

반응형

댓글